반응형
2016.12.13. 언제나 자료는 그 출처를 찾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오늘 대형 차량 주차구획 관련 글을 읽다보니 제가 쓴 글이지만, 딱히 이게 원 출처다 싶지 않아서 다시금 찾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자동차 관련 주무부처는 국토교통부가 맞을 테고.. 도로와 관련이 많겠지요. 구글링 하여.. 나름 주무부처의 설계지침을 찾았습니다.
 
2012년에 국토해양부가 발행한 "도로설계편람" 입니다. 원 게시글처럼 해양수산부가 설계기준을 작성했을 거라는 생각은 저멀리 떨쳐내야겠습니다. ^^;;
 

 


다양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빈약한 설계자료에 좌절을 한다.


얼마전에도 지역별 동결깊이에 대한 설계기준이 없기에 거의 하루를 소비하여 자료를 찾아 정리했는데...

 

동결선에 대하여 알려주마! 국토해양부 질의회신 내용

2017.05.10.(수) 내용 또 추가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112 아래 에어프리징 인덱스 관련하여 찾다보니.. 한국패시브건축협회의 기술자료에 자세한 설명이 있네요. ^^ 꼭 읽어보..

archjang.tistory.com

이번에도 그러고 있다.

이번 주제는 대형차량의 주차구획..

건축에서 버스나 대형화물차 같은 차량의 주차구획 및 차로 기준을 알 필요가 있겠냐마는
리조트나 관광단지, 유원지 등 설계를 할 때는 대략적인 수치정도는 알고 있어야 주차장 계획 시 큰 오차없이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일단 찾아봤다.
역시나 건축 관련 웹사이트에서는 발견하지 못했다. ㅡㅡ;;
(아~ 생계에 휘둘려 타 업계의 자료엔 관심도 없는 불쌍한 건축쟁이들이여!!)

포털에서 검색해보니 하나둘 뜬다.
조경 관련 블로그, 토목 관련 블로그.. 한결같이 같은 내용의 자료다. <도참(1-4)>, <표참(1-8)> 이라고만 명시된 출처불명의 설계기준을 퍼나르고 있다.

인터넷 상에 퍼올수 있는 자료는 늘 많다. 활용할 가치도 높아 보인다.
허나, 과연 그 자료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면 활용할 수 있을까?

물론 처음 자료를 공유한 이는 출처를 명시했을 수도 있다. 이를 퍼나르는 과정에서 생략되었으리라..

암튼, 결국 출처불명의 주차구획 설계기준의 출처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설계기준의 작성자는 해양수산부이었다.
배포된 년도는 2005년이고, 책 제목은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상,하권이었다.

특이하게도 항만 설계기준 중 제9편 기타항만시설 중 임항교통시설 설계기준에 주차장이 있었다. ㅡㅡ;;

어떤 이가 이 자료를 찾아서 인터넷에 공유했는지 알수는 없지만, 덕분에 난 관광단지 내 관광버스 주차계획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정확한 출처와 파일을 올린다.
누군가 "야! 버스(대형차) 주차구획이 왜 3.25m X 13.00m냐", "버스(대형차) 차로는 왜 11.00m 이상이냐?"고 질문할 때, 유용하게 쓰시길~! ^^;;


자료출처 : 한국항만협회 < http://www.koreaports.or.kr >
해양수산부 -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2005년) 중 '주차장' 발췌

2005-항만및어항설계기준 9편(기타항만시설).pdf
(전체 파일은 용량관계 상 올리지 못했습니다. 한국항만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세요.)

 

반응형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