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농협축산정보센터 자료실에서 열람가능

http://livestock.nonghyup.com/ 

 

농협 축산정보센터

 

livestock.nonghyup.com

 

파일용량이 264MB입니다.

용량 관계상 직접 다운받으셔야 하겠네요.

 

2021년 축사표준설계도_양돈

 

건축 설계를 하다보면,

언제나 아쉬운 것은 바로... 내가 가진 지식의 한계입니다.

 

물론,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되도록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여 건축주, 클라이언트의 Needs에 맞도록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야 말로 당연한 말이지만...

 

건축사사무소 또한 이익을 내야 하는 사기업이다보니... 부실한 데이터와 촉박한 납품 일정에 쫓기다보니 설계의 질은 점차 낮아지고 현장 여건과 맞지 않는 설계로 인하여, 정작 공사를 하게 되면 설계변경을 하게 되어 건축주, 클라이언트에게 손실이 발생하게 되곤 합니다.

 

오늘 포스팅한 "축사표준설계도_양돈"은 그동안 제가 가지고 있던 표준설계도에 대한 선입견을 깨버린 자료입니다.

10여년전 보았던 축사표준설계도와 수준이 높아진 것은 아니지만, 설계를 업으로 하는 이들에겐 아주 좋은 데이터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아니 과연 제가 축사를 설계하거나, 감리하거나, 시공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아마도... 한 번 기회가 올 수도 있겠지만... 분명 제 발로 걷어차겠지요. 난 잘 모른다면서 말이죠. ^^;;

 

잘 모른다는 것이 무엇인가 되짚어보면... 축사에 대한 개념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아니, 양돈업에서 사용되는 특정 단어들부터 배워야 할 겁니다.

 

1. 건물의 종류

  가. 번식돈사

  나. 비육돈사

  다. 계류장

  라. 출하실

  마. 전실

  바. 방역실

 

2. 실의 종류

  가. 후보돈방, 웅돈방, 종부대기돈방

  나. 임신돈방

  다. 분만돈방

  라. 자돈방

  마. 육성돈방

  바. 비육돈방

 

건축계획만 보자면, 이러한 건물과 실 구성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만... 이에 따른 단면, 입면 계획이 필요하고,

기계/전기 시스템, 최근엔 기본이 되어버린 ICT 기술 접목까지... ^^;;

 

건축설계를 하는 설계자가 양돈 전문가 만큼의 지식이 있으면 더 좋겠지만요.

 

농협에서 제공하는 축사표준설계도서의 설계개요 내용은 정말 알차다 생각됩니다.

 

나아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어떤 데이터를 얼마만큼 구축해야 하는지에 대한 샘플로도 손색이 없는 거 같네요. ^^

 

2021년 축사표준설계도_양돈 파일용량이 264Mb 라서 직접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