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SUMPRODUCT(array1,array2,...)

예를 들어..

1열 : A B C D E F 
2열 : 1 2 3 4 5 6 


위와 같은 수열을 A1+B2+C3+D4+E5+F6 처럼 대응하는 셀끼리 곱하고 합계를 낼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특히, 공동주택이나 호텔 등 같은 평형별 개요 작성 시 유용하게 사용됨 ^^

=SUMPRODUCT(A1:A10,B1:B10) 혹은 =SUMPRODUCT(A1:A10,B1:B10)
: 이 수식은 가로열, 세로열 등 가로/세로를 가리지 않는다. 본인이 지정한 해당 범위 내에 각 셀값이 대응하면 된다. 써보면 2이상의 범위 지정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


2. #DIV/0 에러 처리방법

기존에 만들어진 엑셀을 활용하여 개요표를 작성 시 가장 큰 문제는
쓸모없어진 항목에 0을 대입하다보면 엑셀표 대부분이 #DIV/0 오류표기로 꽉차곤 한다. ㅜㅜ
 일일이 수정할 수도 없고..

#DIV/0 에러표시는 셀 수식 중 0으로 나누게 되는 수식이 포함되면 발생하는 오류다.

이런 경우, 모든 수식에 문제가 있지 않고.. 0을 대입하던 중 오류가 난 셀을 찾아서 IF함수를 이용하면 대부분 해결된다.

=IF(A1,B1/A1,0)
: IF함수를 잘 모르기 때문에 사실 이 수식이 어찌하여 A1값이 "0"이면 "0"을 출력하고, "0"이 아니면 B1/A1값을 출력하는지 잘 모르겠다만.. 참 유용한 수식이다. ^^;;


3. LOOKUP, VLOOKUP, HLOOKUP 함수

내가 이 함수를 쓰는 건 공동주택이나 오피스텔 처럼 일정한 타입이 있는 경우, 타입을 결정하는 셀에 값이 입력되어 있으면 해당 면적을 불러오는 기능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혹은 기존 정리된 데이터를 참고로 새로운 명단이나 목록을 만들때도 편리하게 이용된다.

LOOKUP이 기본함수이고, VLOOKUP & HLOOKUP은 LOOKUP 함수과 비슷하지만 범위지정서 다르다. V=vertical(수직:열) H=horizontal(수평:행)의 약자로 참조테이블의 행 또는 열을 범위로 지정할 수 있다.

=LOOKUP(A1,$B$1:$B$10,$C$1:$C$10)
: A1에 입력된 값이 B1~B10 사이의 값 중 하나일 때, 이에 대응하는 C1~C10 사이의 값을 해당 셀값으로 출력한다.

=VLOOKUP(A1,다른테이블!A:B,2,0)
: A1에 입력된 값이 다른테이블의 A열~B열 값을 참조하여, A1과 같은 값인 셀의 2(두번째)열 즉 B열의 값을 출력한다. 이때 함수의 마지막 부분은 생략도 가능하다. 입력가능 값은 FALSE(혹은 0):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 TRUE(혹은 생략):비슷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


반응형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