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상엔 능력자가 많고 많아서, 전 그저 능력자 분들의 쓰디쓴 희생과 노력 후 달콤한 꿀만 빨고 있습니다.

 

요즘 박근혜와 최순실 아줌아의 국정농단으로 인하여 뒤숭숭한 시기입니다.

이와중에 나름 사회의 어른 또는 지도자라 할 수 있는 교수나 기업가, 기타 등등의 나이 좀 있는 분들이

 

"촛불시위 같은 거 왜하냐? 네가 해야 할 일을 해라. 남들이 시위하는 동안, 넌 공부하거나 일하면 성공한다. 날 봐라. 젊은 시절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니까 성공했지 않느냐?"

이따위 막말을 내뱉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의 민주화는 그냥 이룩된 게 아닙니다. 수많은 시민들이 움직였기에 독재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이고,

대한민국의 경제 또한 수많은 노동자들의 노력과 희생이 있었기에 발전한 것입니다.

 

민주화 운동으로 인하여 자신의 성공을 잠시 미루거나, 포기한 시민들.

국가경제 발전을 위하여 열악하고 부당한 노동환경 속에서도 노력과 희생을 한 노동자들.

 

이러한 시민들과 노동자들이 있었기에, 그들의 뒤에서 혹은 위에서 성공의 단물을 빨 수 있었던 것입니다.

 

남들이 더 좋은 사회가 되길 간절히 바라며 세상을 바꾸는 노력을 하는 동안, 자신의 영달을 위해 노력한 자들이 경쟁에서 좀더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헌데.. 그런 막말을 ㅡㅡ;;

 

쓰다보니 욕만 나오네요.(다 지움) ㅡㅡ;; 암튼...

-------------------------------------------------------

 

암튼, 건축설계를 하다보니.. 이것저것 캐드 프로그램의 서드파티 프로그램에 관하여 관심이 많습니다.

 

최근엔 건축설계 관련 서드파티 프로그램으로 "CadPower", "Xpress", "DreamPlus" 등 3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 서드파티 프로그램의 기능은 많은 부분에서 중복됩니다. 제 스스로가 조금만 노력하면 1개의 서드파티 프로그램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리라 생각도 합니다. 하지만, 3개의 서드파티 프로그램이 각각 제공하는 독특한 기능 내지 익숙한 사용자 환경 때문에 계속 쓰고 있습니다.

 

오늘 또!!! 새로운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xiCAD

 

XiCAD & etc...

 

izzarder.com

 

오늘 xiCAD를 검색결과 찾게 된 이유는 단 하나의 기능 때문입니다.

 

객체의 미세한 기울기...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캐드 작업은 대개 여러 명이 동시에 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각자 맡은 업무분담에 따라 각각의 도면을 작성합니다. 또한, 죄다 손수 작성하지 않고, 수많은 참고 자료 및 도면, 특히 CAD파일를 복사하여 쓰다보니 잡다한 아니 온갖 구질구질한 설정과 객체, 비정상적인 개체들이 따라 들어옵니다.

 

제가 위 3개의 서드파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도, 엄밀히 따지면 도면 작성에 주는 편의성 보다는... 온갖 잡다한 설정과 객체가 들어있는 CAD파일을 제가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설정 및 객체를 최소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만족치 못하고 아쉬워하던 기능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미세한 오차(기울기) 입니다.

 

제 캐드의 정밀도는 0.00000000 (소수점 8자리)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건축설계를 하다보니 1unit=1mm 가 기준단위여서 소수점 8자리는 좀 오버입니다만, 자꾸 눈에 거슬리는 오차 때문에 어쩔 수 없네요. ㅜㅜ

이러다보니, 제가 wkr업하는 도면의 경우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정수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

 

헌데, 건축설계는 팀 작업이다보니.. 아쉽게도 팀원의 도면은 그렇지 않습니다. ㅜㅜ 소수점 8자리 즈음에서 오차가 발생합니다. 팀원이 도면을 잘못 그린 건 아닙니다. 건축설계 도서는 중간에 언급했듯이 1mm가 기준단위이니 딱히 문제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공사현장 내 작업 시 1~10mm 오차는 양호한 거죠.

 

사족이 엄청 길었지만, 어쨌거나.. 제가 원하는 기능은 바로, 이러한 미세한 오차로 기울거나 정수로 정리되지 않는 온갖 선들에 대한 정수화 입니다.

(단순한 예를 들자면, 아파트 도면에서 벽체가 폭 200mm, 길이 700mm로 그려져 있는데.. 확인해보면, 벽체선이 소수점 8자리에서 미세하게 안맞아 기울어져 있어 한쪽 끝은 폭 200mm가 맞는데, 다른 끝은 폭 199.99998712mm 라거나, 길이는 700.00000028mm 라는 ㅡㅡ;;)

 

이런 게 한둘이면 제가 몇번 손을 봐서 정확하게 200*700 벽체를 그립니다만... 적게는 수천~ 많게는 수십만개의 객체를 일일이 확인하고 수정할 수 없지요. ㅜㅜ

 

그런데, 오늘 그 기능을 제공하는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바로 xiCAD.. (게다가 제작자분께서 무료로 제공한다는!!)

 

xiCAD - 미세하게 틀어진 도면 보정, CER (http://izzarder.com/89)

 

미세한게 틀어진 도면 보정, CER

전체 명령어 : xiCorrectError 단축 명령어 : CER 사용법 도면을 그리다 보면, 어느 순간 선이 아주 조금 틀어져서, 미세하게 수평 수직이 아닌 경우가 있는데, 이 명령어는 이를 일괄 보정해 주는 명령

izzarder.com

 

xiCAD CER_미세하게 틀어진 도면 보정

 

너무나 반가운 기능이기에 얼른 설치하고 써봤습니다. 잘 되네요. ^^

당장은 작업에 활용하기 어렵겠지만, 너무나 반가운 기능이기에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건축설계 하시는 분이라면, 꼭 사용해 보시길!!!

 

세상엔 능력자가 많고 많아서, 전 그저 능력자 분들의 쓰디쓴 희생과 노력 후 달콤한 꿀만 빨고 있습니다.

반응형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