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18.03.01.(목)은 99주년 삼일절 입니다.

내년엔 100주년이 되겠네요.
(여전히 친일파가 득세하는 세상이라 안타깝습니다만... 다스는 누구껍니꽈?~)

이사를 한 집이 워낙 뷰가 좋아서.. 거실 전면 발코니에 국기를 게양할 계획입니다.

국기를 게양하려면 일단 태극기를 구입해야 겠지요. ^^

태극기 판매처는 상당히 많아요~!!
구청이나 동주민센터 민원실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지만 안타깝게도 근무시간(오전9시~오후6시)에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아쉽지만, 집에서 게양할 태극기를 직장 근처 구청, 동주민센터에서 구입하는 건 무리죠.

택배로 구입가능한 곳은 대표적으로 "우체국"입니다.

우체국 쇼핑몰에서 태극기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mall.epost.go.kr/fo/goods/goodsDetailView.do?goodsCd=197901&pavlnDivCd=03&ctgryCd=107203301)

정부서 권장하는 가정용 태극기는 7호, 8호 입니다. ^^
그 이상의 규격은 너무 커서 보관도 불편하고, 무게도 상당하여 게양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이전 포스트 중 국기 게양하는 방법도 법률로 정해져 있다고 했는데요.
태극기 게양방법은 해당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

[상식이려나] 국기(태극기) 다는 위치에 관하여..(http://archjang.tistory.com/394)

태극기 관련해서도 법이 있습니다.

대한민국국기법 (http://www.law.go.kr/대한민국국기법)
대한민국국기법 시행령 (http://www.law.go.kr/대한민국국기법시행령)

그 중 [별표 1] 국기의 호수별 표준규격 을 올려 봅니다. ^^


작년에 어버련이니 엄마부대니 하는 분들 때문에 우리나라의 자랑스런 국기 "태극기" 이미지가 상당히 안 좋아졌지요. ㅜㅜ

어제 본 박근혜 관련 뉴스를 보니, 박근혜 아줌마는 '애국'이 자신을 지지하는 정치적 행동을 지칭하는 듯 하네요. BOSS가 그런 마음을 가지니 곁가지인 어버련이나 엄마부대도 애국의 상징인 태극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겠죠. ㅡㅡ;; 무작위로 배포되어 길거리에 버려지는 태극기 사진을 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관련기사 : 프레시안 "박근혜, 애국 활동하시는 분들께 안부 묻더라"


암튼!!!

올해 99주년 삼일절~ 모두모두 미리미리 태극기 준비하고 정성모아 게양하여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합시다. ^^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2018.02.19.(월) 오늘만 무료앱 추천

imikimi Photo Frames & FX
https://itunes.apple.com/kr/app/id342563837

Double Player for Music with Headphones Pro
https://itunes.apple.com/kr/app/id648016624

Aureus Prime
https://itunes.apple.com/kr/app/id590779021

Blur Bokeh
https://itunes.apple.com/kr/app/id577680837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좀 황당한 질문 같지만, 우리나라에서 많이들 혼란을 겪는 사소한 것 같지만 나름 중요한 내용이 있다.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 일까? '일요일' 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이다!!!

결론부터 말하는 이유는 반론이 많기 때문인데... 우리 사회가 그렇듯 논란이 되는 일에는 논거를 내놓아야 하는데, 일요일이 일주일의 시작이라 말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기독교(기독교란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를 말하며, 우리나라는 흔히 천주교와 개신교를 지칭한다. ^^) 문화에 근거를 둔다.

(나도 기독교인이지만) 자신이 믿는 종교를 근거로 일요일이 일주일의 시작이라는 주장은 종교적 이기심 같다. "일요일이 주일이니까~"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 ㅡㅡ;; 물론, '일주일' 이란 개념 자체가 인간이 만든 것이니 기독교인으로서 복음에 충실하고픈 것은 이해가 되지만, 문제는 교인들 끼리 일주일 시작이 '일요일'이라고 말하고 다니는 것과 달리 기독교인 뿐만아니라 타 종교인도 많고, 종교가 없는 사람도 많은데.. 일방적으로 기독교의 관습을 진리인양 말하고 다닌다면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사회적 기준이라든가 산업체계, 기준, 표준 등이 있다면 이에 따르는 것이 맞다고 본다. 즉, 사회생활을 한다면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이라고 해야 한다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화 이전에는 일주일이란 개념이 희박했다고 하니... 관습적으로 일주일의 시작을 정하기는 어려울 듯 싶고...

국제표준(ISO)이라든가 국가산업표준(KS)을 근거로 보자면 월요일이 맞다.
(물론 반론으로 KS 자체가 ISO 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보니, 왜 ISO 를 따라해야 하느냐 할 수 있겠다. ^^;;;;)

글 쓰다보니 결국 KS까지 뒤적뒤적 ㅜㅜ


KS X ISO 8601 >

2.2.8
역주 (calendar week)
...(생략)...서수에 의하여 지정되는 특정한 7일의 기간으로 월요일부터 시작...(생략)...

3.2.2 역주
표 2 - 역일 에 따르면 1주 서수일 01 - 월요일(Monday), 07 - 일요일(Sunday)로 정하고 있다.


내용을 죄다 썼다가 지웠다. ^^;;; 아무래도 KS는 저작권 관련 규정이 엄격하다보니 일부 발췌 조차도 저작권 위반 같아서...

그런데!!!
헐~ "jtbc 팩트체크"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크헐~ 힘빠져라...

[팩트체크] 한주의 시작, 일요일일까? 월요일일까?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