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황당한 질문 같지만, 우리나라에서 많이들 혼란을 겪는 사소한 것 같지만 나름 중요한 내용이 있다.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 일까? '일요일' 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이다!!!

결론부터 말하는 이유는 반론이 많기 때문인데... 우리 사회가 그렇듯 논란이 되는 일에는 논거를 내놓아야 하는데, 일요일이 일주일의 시작이라 말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기독교(기독교란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를 말하며, 우리나라는 흔히 천주교와 개신교를 지칭한다. ^^) 문화에 근거를 둔다.

(나도 기독교인이지만) 자신이 믿는 종교를 근거로 일요일이 일주일의 시작이라는 주장은 종교적 이기심 같다. "일요일이 주일이니까~"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 ㅡㅡ;; 물론, '일주일' 이란 개념 자체가 인간이 만든 것이니 기독교인으로서 복음에 충실하고픈 것은 이해가 되지만, 문제는 교인들 끼리 일주일 시작이 '일요일'이라고 말하고 다니는 것과 달리 기독교인 뿐만아니라 타 종교인도 많고, 종교가 없는 사람도 많은데.. 일방적으로 기독교의 관습을 진리인양 말하고 다닌다면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사회적 기준이라든가 산업체계, 기준, 표준 등이 있다면 이에 따르는 것이 맞다고 본다. 즉, 사회생활을 한다면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이라고 해야 한다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화 이전에는 일주일이란 개념이 희박했다고 하니... 관습적으로 일주일의 시작을 정하기는 어려울 듯 싶고...

국제표준(ISO)이라든가 국가산업표준(KS)을 근거로 보자면 월요일이 맞다.
(물론 반론으로 KS 자체가 ISO 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보니, 왜 ISO 를 따라해야 하느냐 할 수 있겠다. ^^;;;;)

글 쓰다보니 결국 KS까지 뒤적뒤적 ㅜㅜ


KS X ISO 8601 >

2.2.8
역주 (calendar week)
...(생략)...서수에 의하여 지정되는 특정한 7일의 기간으로 월요일부터 시작...(생략)...

3.2.2 역주
표 2 - 역일 에 따르면 1주 서수일 01 - 월요일(Monday), 07 - 일요일(Sunday)로 정하고 있다.


내용을 죄다 썼다가 지웠다. ^^;;; 아무래도 KS는 저작권 관련 규정이 엄격하다보니 일부 발췌 조차도 저작권 위반 같아서...

그런데!!!
헐~ "jtbc 팩트체크"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크헐~ 힘빠져라...

[팩트체크] 한주의 시작, 일요일일까? 월요일일까?

 

[팩트체크] 한주의 시작, 일요일일까? 월요일일까?

 

news.jtbc.joins.com

 


WRITTEN BY
archjang
일단.. 만들면서 생각해보자. ^^

,